[기획연재 소개]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101’ 출판기념 기획연재를 소개합니다. (책을 구입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옆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클릭
현재 미국과 영국 교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A Fresh Expression of Church) 운동을 알아 가도록 돕는 기획연재 시리즈입니다.
다리 Builders의 파트너 홈페이지에 게재된 글 6개와 6개의 창작글을 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주상락 (총 8편), 이삼열 목사 (총 4편)의 도움으로  총 12편의 글을 매주 목요일 포스팅 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12)

  1.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A Fresh Expression of Church
  2. 오랜된 교회가 새로운 것을 시작 할 수 있는 방법 
  3.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은 무엇인가?
  4.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FRESH EXPRESSIONS): 우리 문화에서 전도
  5. 교회에 주어진 두번째 기회
  6.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개론 정리
  7. Fresh Expressions Movement 이중직
  8. Fresh Expressions Movement and ECP
  9. Fresh Expressions Movement 사회적자본형성과 전도
  10. Fresh Expressions Movement 영국교회 사례 (작년 1 영국교회 방문 중심으로)
  11. 미국교회 사례 
  12. 한국교회 사례

 

[기획연재]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5)- 교회에 주어진 두번째 기회

 

<원문링크: http://www.ministrymatters.com/all/entry/8499/what-is-a-fresh-expression>

저자:By Patti Aupperlee

성적 학대의 희생자가 겪는 고통의 깊이는 가슴 아프다. 종종 희생자가 생존자가되기 위해 필요한 치유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비탄이 더욱 깊어진다.

 

우리 모두는 우리 삶의 어느 시점에서 두 번째 기회가 필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더 많은 기회가 필요한 것이 또한 사실입니다. 두번째 기회를 잘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다른 사람들에게 기꺼이 내어 주어야 하지 않을까요? 당신이 경멸하는 사람에게 까지 또 한번의 기회를 줄 의향이 있습니까?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하나님의 백성을 만난 예수님이 저의 모델이 되십니다.
저는 파 호케제일 연합 감리 교회를 7 년간 섬긴 경험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저희의 신앙 공동체를 성범죄자 치료를 위한 사역으로 이끌 것이라고는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사회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사람들을 소아 성 애증 환자로 진단합니다. 그러나 제 신앙 공동체는 이 그룹을 위해서 또는 함께 사역한다 생각하지 않은채 공동체를 이루었습니다.

저는 대법원이 두려움보다 사실에 입각한 판례를 내린 2개의 재판이 있음에 안도를 했습니다.
우리는 사회안에서 성에 관한 건강한 대화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우리를 성적 존재로 창조하셨습니다. 성적 감정을 갖는 것이 건강합니다. 그러나 종종 건강한 대화가 결여된 채, 성에 대한 지식에 무지한 아이들이 언젠가는 스스로 성에 대해 알아내기를 바라는 무모한 기대를 합니다. 성범죄의 피해자이자 현재 생존자인 저는 제 몸을 가치 있고 신성한 가치로 생각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누군가 (부모, 교사, 친척, 목사님, 친구, 성인 또는 다른 어린이)가 저의 몸을 만지려고 하거나 저를 농락하고자 할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누구와도, 심지어 부모님과도 상의 할 수 있는 대화의 장이 형성 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저의 의지로 저를 보호하고, 상대에게  ‘멈추세요’라고 말 할 수 있는지 몰랐습니다. 또한 이를 다른 사람과 이야기 할 수 있는지 조차도 몰랐습니다. 저는 13 세 때 일어난 일이 제 잘못이라고 믿었습니다. 저를 희롱한 이는 제가 신뢰할 뿐 아니라, 제 부모님의 절친한 친구였습니다. 저는 불행하게도 그의 증언이 제 이야기보다 무게감을 가질 것이라 착각했습니다.  저는이 고통스럽고 어두운 비밀안에서 갇혀 살게 되었습니다.  저는 침묵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잘못에 대한 벌을 받지 않았고, 그후 저는 나를 만지는 모든 손길에 구역질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29 년전 저와 결혼한 나의 남편 폴은 저를 피해자라는 공간에서 빠져나와 생존자로 살아 갈 수 있도록 도와 주었습니다. 우리가 함께 세 딸을 키우는 동안, 누군가 아이들에게 해를 끼치려고 하면, 저는 아이들에게 자기 자신을 보호하고 그 상황에 대처 할 수 있는 방법들을 가르쳐 줬습니다.  저는 아이들이 제가 경험한 어둠의 통로를 경험하는 일이 결코 없기를 바랐으며, 또한 그러지 않을 것이라는 신뢰를 했습니다.

 

Pahokee, a small, rural agricultural community, nestled on the southeast bank of Lake Okeechobee, Florida, includes a pocket of over one hundred and fifty people who are listed for life on the Florida Department of Law Enforcement’s Sexual Offender Registry. With a broad brush, the crimes committed are lumped in a lifetime listing under one label—even when people have served their time in prison, successfully completed their terms of probation, and been released into society. The laws in Florida are inspired by fear rather than facts. Rather than allowing people who paid their debt to become productive members of society again, these laws force people into a punitive lifestyle while trying to find housing with restrictions that are based on false fears. Whether arrested for urinating in public, child pornography, or physical sexual contact with a minor, all receive the same lifelong sentence to the registry plus a year after death.

파호케는 플로리다 동남 둑 호수에 자리 잡고있는 작은 농촌 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플로리다 법 집행 기관의 성범죄자 등록소에 등록 된 전과자들이 150 명 이상이 거주하는 곳입니다. 대략적으로 묘사하면, 사람들이 감옥에서 수감 생활을 마지고 집행 유예 기간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사회에 석방 됩니다. 그래도 그들에게는 일생 동안 성범죄자란 꼬리표가 붙습니다. 제 생각에는 플로리다의 이러한 법률은 사실이 아닌 두려움에서 영감을 받은 것 같습니다. 부채를 갚은 사람들이 다시 생산적인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대신에,이 법은 거짓된 두려움에 근거하여, 성범죄자들을 영구히 처벌하는 체재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공공 장소에서 소변을 보는 경범죄자 부터, 아동 포르노, 미성년자와의 육체적 접촉 등은 모두 동일하게 사회 체재하에 종신형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1년동안 파호케에서 살면서 섬기던 중,  Miracle Village에서 공동체 예배를 드리는 차드 스토펠을 만났습니다. 그가 찬양인도로  회중을 인도 할 때 공연하듯이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예배하고 있었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그의 모습은 아름답고 강력했습니다. 저는 그 사람이나 그의 뒷배경을 알지 못했지만, 저는 그가 하나님의 인도 하심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차드가 저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나눈 후, 저는 교회에서 봉사자로 어떤 행동을 요구하는가에 대해 분명히 알려준 후에, 우리는 합의하에 그를 자원봉사자로 받아들여 함께 사역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항상 탁월함과 성실성을 발휘했습니다. 상호간에 대화의 모습이든, 시간적이든, 성실 및 관계 구축 면이든 차드는 가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직원으로 성장했습니다.

 

우리 모두가 인내했던 순간들과 침묵은 하나님에 의해서 우리 각자에게 희망과 사랑과 치유와 은혜와 긍휼을 가져다주는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인도했습니다. 그는 그에게 성적 감정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말해주는 이를 만난적이 없었습니다. 오히려 그는 자신이 지닌 성적 가치관이 얼마나 가증하고, 지옥불로 떨어져야 마땅한지에 대한 메시지를 교회에서 계속해서 들었을 뿐이었습니다. 이러한 침묵은 소년과 하나님과 교회를 사랑하는 사람에게 상처를 주었습니다. 아무도 그에게 마음을 열고 이런 대화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고 말해 주지 않았습니다. 그는 너무 혼란스러워 혼자서 고군분투했습니다. 결국, 20 대 초반의 교사로서 미성년자인 고등학생과 부적절한 관계를 가지며 성범죄자라는 꼬리표를 달게 되었습니다.

저는 하나님을 사랑하면서도 하나님을 다시 섬기기엔 자신이 부적절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을 위해 사역합니다. 사회는 일반적으로 그말에 동의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First Coast News의 Anne Schindler와의 인터뷰에서 “끔찍한 멸시를 받는 사람들을 위한 챔피언 – 갈퀴 모양의 바다에서의 용서의 목소리”라고 묘사하였습니다. 저는 자신들의 시간을 봉사하는데 쓰며 마음과 삶이 변화된  사람들에게는 두 번째 기회가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저는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고 믿습니다. (창 1:27)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를 버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또한 저는  모든 곳에 모두를 위한  건강한 보호장치가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연합 감리 교회 플로리다 연례 총회에서의 교회의 새로운 표현 행사에서 수잔 그린은 딘다 모스, 채드 스톨, 그리고 나를 인터뷰 했습니다. 인터뷰에서 우리는 전통 교회가 교인들의 마음을 부드럽게 만든 “현대의 나병 환자”와 함께 변화한 여정을 이야기 하였습니다. 놀랍게도, 전통 교회와 범죄자로 등록된 사람들의 견해가 비슷했습니다. 두 부류 모두 자신들은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잘 받는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희생자와 가해자 모두의 가족 구성원들에게 미칠 파급 효과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제가 발견한 사실은 사랑하는 사람들의 고통과 수치심을 인내하는 가족 구성원에 대한 건강한 지원 언어는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교회는 처음엔 범죄자라는 라벨 때문에 그들이 다시 불쾌 해 할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제 사역은 소아 성애자들은 아닙니다.) 범죄자로 등록된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재건하려고 시도했고 앞으로 일어날 거절 또는 억울한 비난을 두려워했습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것처럼, 신뢰를 통해 구축된 신실한 인간 관계를 통해 기존 교인들과 가장 최근의 교회 일원들이 하나님의 마음과 형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두려움의 장벽이 무너지고 신뢰할 만한 관계가 형성되었습니다.

교인 중 한 사람인 린다 모스 (Lynda Moss)는 인간 개개인은 “표식 이상”이며, “두 번째 기회의 힘”을 누릴 자격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1960 년부터 파호케 에있는 제일 연합 감리교회의 회원이었던 모스 (Moss)는 1966 년부터 예배때마다 오르간으로 섬기었습니다. 그녀는 어느날 그녀의 딸로 부터 목요일 밤 예배때에 성범죄자들이 참석한다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녀는 Aupperlee의 사무실로 쳐들어가서, 약 6 개월 동안 성범죄자들에 대한 사역을 확고하게 반대하였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녀가 말하길, 그녀는 새신자들(성범죄자들)이 이끄는 재의 수요일 예배에 가서 팔짱을 끼고 얼굴을 찌뿌리고 앉아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무언가 변화했습니다.

“하나님이 내 마음에 그것을 찢어 놓으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이것이 이루어 질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녀는 예배 후에 차드 스토텔 (Chad Stoffel)에 다가갔고, 그에게서 두려움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 다음 그녀는 차드가 교회 성가대에서 노래하기를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오늘날 그녀는 퍼스트연합감리교회 사역의 챔피언일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일부 남성들을 품어주는 어머니 및 할머니의 역할을 맡았고 미라클 마을 사역위원회의 의장이기도 합니다.

스토펠은 제일 연합감리교회에서 예배 인도자로 받아 들여지면서 영원히 닫혔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문이 다시 열리게 되었습니다. 그는 교회 청소년 그룹과 선교 여행에 참여하면서 자랐으며, 항상 예배 인도를 꿈꾸어 왔다고 말했다.

“하나님은 나에게 예배를 인도하도록 이끌었다 고 생각합니다.”라고 스토텔이 말했습니다. “내가 선택한 선택의 결과는 파괴적이었습니다.”

Aupperlee는 교회가  보호 장치를 위한 가이드 라인을 잘 따르도록  주의를 기우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녀와 모스는 이 경험을 통해 사실이 아닌 성범죄자에 대한 고정 관념에 눈을 뜨게 됐다고 말했다. 그들의 범죄 공개에 적용되는 조건은 공공 안전과 관련이 거의 없다고 Aupperlee 씨는 말했다. 그리고 그들이 경험하는 고립감은 고통스러울수 있다고 했습니다.

교회의 새로운 표현은, 매달 생일 축하 행사와 영화의 밤을 전과자들에게 제공합니다. 사면 조건에는 종종 여행 제한이 포함되며 가족이나 친구들로 부터 배척을 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새로운 성령의 표현은 그들을 인도 할 두 번째 기회의 힘을 허락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통해 흐릅니다. 이런 사역을 통해 저는 사람들이 예수님과 사랑에 빠지는 것을 계속 보게 되어 기쁩니다. 우리 교회는 가족, 동료 및 지역 사회가 건강한 성적 감정과 행동의 언어를 개발하도록 돕는 데 있어 지도자가 될 수 있으며, 우리의 마음과 삶을 변화 시키려고 노력할 때 미래의 피해자 또는 미래의 범인이 없을 것이라 소망합니다. 나는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와 잃어버린 자들이 돌아왔을 때 그것이 얼마나 귀한지를 압니다.

어느 날 누군가가 차드에게 우리의 관계에 관해 물었을 때, 그는 “우리는 엉망인 친구입니다.”라는 구절을 만들었습니다. 저는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로 개개인의 치유를 위해서 함께 성장하도록 만났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과거로부터의 치유에 대한 토론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우라고 만나게 하심을 믿습니다.

 

 

교회의 새로운 표현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가요?
아래 링크를 통해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101’ 을 구입하여 새롭게 변화해 가는 교회의 모습을 꿈꾸시길 바랍니다.

번역 : 이삼열

이삼열 목사는 현재 Asbury Theological Seminary Ph.D. in Intercultural Studies에 재학중이며, 기독교 대한 성결교회 목사입니다.미국에서 발행되는 목회자료들을 번역하고, 특별히 비지니스와 선교, 교회 개척, 발전학에 관련된 내용들을 학회에 기고하고 번역하고 있습니다. 현재 Faith in the Marketplace: Measuring the Impact of the Church in the Marketplace Through Entrepreneurial Church Planting으로 박사 논문를 쓰고 있습니다.

이 주제와 연관된 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