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소개]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101’ 출판기념 기획연재를 소개합니다. (책을 구입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옆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클릭
현재 미국과 영국 교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A Fresh Expression of Church) 운동을 알아 가도록 돕는 기획연재 시리즈입니다.
다리 Builders의 파트너 홈페이지에 게재된 글 6개와 6개의 창작글을 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주상락 (총 8편), 이삼열 목사 (총 4편)의 도움으로  총 12편의 글을 매주 목요일 포스팅 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12)

  1.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A Fresh Expression of Church
  2. 오랜된 교회가 새로운 것을 시작 할 수 있는 방법 
  3.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은 무엇인가?
  4.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FRESH EXPRESSIONS): 우리 문화에서 전도
  5. 교회에 주어진 두번째 기회
  6.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개론 정리
  7. Fresh Expressions Movement 이중직
  8. Fresh Expressions Movement and ECP
  9. Fresh Expressions Movement 사회적자본형성과 전도
  10. Fresh Expressions Movement 영국교회 사례 (작년 1 영국교회 방문 중심으로)
  11. 미국교회 사례 
  12. 한국교회 사례

 

[기획연재]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6) 개론 정리

<원문링크: https://www.churchleadership.com/to-the-point/point-fresh-expressions/>

저자: 로벳 H. 윔즈 주니어 박사 (Dr. Lovett H. Weems, Jr.)

 

“새로운 표현들” (Fresh Expressions)은 영국 국교회와 영국 감리교회에서 시작한 운동이지만 곧 영국에서 다른 교단들에게 퍼져나갔고 지금 많은 다른 나라들에서 다양한 교회들이 도입했습니다.

새로운 표현들은 이전에 교회에 다녀본적이 없는 사람들에게 나아가기 위해 상대적으로 새로운 예배와 섬김을 행하는 공동체들을 의미합니다. 그것들은 기존 예배 공동체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들을 위한 새로운 노력으로 시작된 것이 아닙니다. 그것들은 회중들 안에 있는 사람들로 부터 시작되지만 그들의 교회안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기존교회들의 문화는 결코 교회에 나오지 않았던 사람들의 문화에는 적당하지 않으며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새 예배를 시작하고 섬김을 위한 믿음의 공동체를 만드는 목적은 교회에 나오지 않았던 사람들(the unchurched)의 지역 상황들을 맟추기 위한 것입니다. 그들 공동체는 새로운 제자들을 성장시키며, 그 새로운 제자들이 그들 스스로의 문화안에서 그리스도를 전파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다가 갈 수 있게 하는 것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표현들은 (Fresh expressions) 교회에 출석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매혹적 일 것입니다. 리더들은 새로운 표현들에 출석한 사람들 중 절반이 약간 못 되는 사람들은 새로운 기독교인들이고, 삼분의 일은 과거에 교회에 출석했던 사람들이고 나머지는 기존 교회신자들이었다고 평가합니다. 이 출석자 절반은 16세 이하입니다.

 

교회의 한 새로운 표현 (A fresh expression of church)에서 다음과 같은 4가지 요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 선교적 (Missional)이다 — 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을 섬기기 위해
  • 상황적(Contextual)이다 — 사람들에게 듣고 그들의 문화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
  • 교육적 (Educational)이다— 제자도를 우선으로 실천하기 위해
  • 교회적 (Ecclesial)이다 —교회를 형성하기 위해

영국교회에서 새로운 예배 공동체들의 특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그것은 기독교인이며, 사회 정의에 민감하며 새로운 시도를 한다.
  • 그것은 공동체 안에서 다른 사람들을 섬긴다.
  • 그것은 교회에 출석하지 않는 사람에게 관심이 있다.
  • 그것은 적어도 한달에 한번 정기적인 만남을 가진다.
  • 그것은 스스로의 정체성을 수립하기 위해 이름(브랜드)을 가진다.
  • 그것은 교회이다 (현재 교회의 부수적인 것이 아니다)
  • 인정되는 리더쉽 형태가 있다.
  • 그것은 대부분의 멤버들을 위한 교회의 주요한 표현이다.

 

이것은 전통적 교단의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비록 새로운 표현들 (fresh expressions)은 때때로 그 범위를 넘어서지만, 지역 중심으로으로 형성됩니다. 왜냐햐면, 이 운동은 상황적(Contextual)인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방향으로, 한 특정한 모델이 있지 않습니다. 몇몇 연구자들은 영국에만 20 여개 이상의 다른 새로운 표현들 유형들이 있다고 언급합니다. 약 절반 가량은 교회들에서 만나지만 꼭 성전에서 만날 필요는 없으며, 사분의 일 가량은 공공장소들에서 만납니다. 몇몇 사람들은 혼합된 장소에서 만납니다. 3 퍼센트 미만의 사람들은 가정에서 만납니다. 이 방법을 통해 작은 비율의 새로운 예배 공동체들이 수립되지만, 반면에 영국에서만 그 결과로 지금 수천명의 사람들에게 다가서고 있습니다.

 

그것들은 유지 가능할 까요? 연구자들은 3년 내에 개척된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을 조사했습니다. 그들은 그것들 중 삼분의 이가 계속 성장하거나 성장을 유지 하고 있는 것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오직 10페센트 만이 사라졌습니다. 이 결과들은 비록 새로운 표현들 (fresh expressions)이 평균 출석 수는 적지만 (평균 약 44명), 미국에서 새로운 교회를 시작하기에 좋은 교회 개척 모델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새로운 표현들(fresh expressions)은 종종 후원자들이 있지만 환경이 허락해 주는 한 스스로 유지하는 것 (자비량 사역/ self-sustaining)이 목표입니다. 약간의 새로운 표현들을 실천하는 분들은 보다 오랫동안 생존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절반 이상이 자원봉사자들로써 평신도들 (남녀의 비율이 동일하게)이 이끌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모든 교회들은 교회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을 믿음으로 이끌기 위해 다른 방법들을 이용해 그들을 찾아갑니다, 왜냐하면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지역 교회의 문화를 불편해 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표현들은 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을 보다 그들의 문화안에서 믿음을 성장시키기 위해 방법을 찾습니다. 그것은 많은 방법들 중에서 그저 행해지는 한 방법일 뿐입니다.

한 교회의 새로운 표현 리더가 그 운동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말했던 것 처럼, “하나님은 그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분이 십니다.”

 

로벳 H. 윔즈 주니어 박사 (Dr. Lovett H. Weems, Jr.) 는 워싱턴 D.C.에 있는 웨슬리 신학대학원 (Wesley Theological Seminary) 루이스 센터 (the Lewis Center)디렉터 이며 교회 리더쉽 교수이다.

 

교회의 새로운 표현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가요?
아래 링크를 통해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101’ 을 구입하여 새롭게 변화해 가는 교회의 모습을 꿈꾸시길 바랍니다.

번역 : 주상락

주상락 목사는 현재 알라바마 헌츠빌의 기쁨의교회 (J.O.Y. United Methodist Church) 담임목사이며 연합감리교회 북알라바마연회 교회개척 위원, 교회의 새로운 표현 (Fresh Expresions of Church) 지도위원입니다. 캔터키 애즈베리신학대학원 (Asbury Theological Seminary)에서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운동(The Fresh Expressions Movement)에 대한 논문을 쓰고 박사학위 (Ph.D: 전도와 교회개척전공)를 받았습니다

이 주제와 연관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