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소개]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101’ 출판기념 기획연재를 소개합니다. (책을 구입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옆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클릭
현재 미국과 영국 교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A Fresh Expression of Church) 운동을 알아 가도록 돕는 기획연재 시리즈입니다.
다리 Builders의 파트너 홈페이지에 게재된 글 6개와 6개의 창작글을 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주상락 (총 8편), 이삼열 목사 (총 4편)의 도움으로  총 12편의 글을 매주 목요일 포스팅 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12)

  1.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A Fresh Expression of Church
  2. 오랜된 교회가 새로운 것을 시작 할 수 있는 방법 
  3.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은 무엇인가?
  4.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FRESH EXPRESSIONS): 우리 문화에서 전도
  5. 교회에 주어진 새로운 기회
  6.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개론 정리
  7. Fresh Expressions Movement 이중직
  8. Fresh Expressions Movement and ECP
  9. Fresh Expressions Movement 사회적자본형성과 전도
  10. Fresh Expressions Movement 영국교회 사례 (작년 1 영국교회 방문 중심으로)
  11. 미국교회 사례 
  12. 한국교회 사례

 

[기획연재]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2)-

오랜된 교회가 새로운 것을 시작 할 수 있는 방법

저자: Luke Edwards

<원문링크: http://seedbed.com/feed/a-fresh-expression-of-church/>

“미국에 주류 교회 (the mainline church in America)는 사라지고 있다”는 말은 이제 우리에게 익숙한 표현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진실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대신에 에드 스텐저(Ed Stetzer)와 다니엘 임(Daniel Im)은 “우리는 지금 교단들 가운데 어느 시대에 보았던 것 보다 더 건강하고, 역동적이며, 보다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놀라운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음을 바라보고 있습니다”라고 언급합니다 (그들의 책 ‘선교적 교회 개척’-Planting Missional Churches, p. 345를 보세요). 이 운동들 중에 하나가 영국에서 교회 개척운동으로 시작 되었으며 미국에서 많은 교단 지도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Fresh Expressions of Church) 입니다. 새로운 표현은 어떤 교회에도 소속되어 있지 않은 사람들을 위한 새로운 교회의 형태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교회는 종종 기존 회중들로 부터 개척되기도 하고 전통적 교회들이 다가가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시작되기도 합니다.

 

한 오래된 주류교회 (An Old Mainline Church)가 시작한 새로운 표현 (a Fresh Expression)

 

분 연합감리교회는(Boone United Methodist Church) 1866년에 미국 노스 캐롤라이나주의 산맥에서 농사를 짓던 농부들로 인해 설립되었습니다. 그 교회는 수년동안에 훌륭한 주류교회로 성장되었습니다. 주일 아침 700명의 교인들이 3개의 예배들 (전통, 현대, 그리고 혼합 예배) 중에 하나에 참여합니다. 모든 세대의 사람들을 아우를수 있는 프로그램들과 사역의 기회들이 분 연합감리교회를 통하여 제공 되고 있었습니다. 여러분이 성장하는 주류 교회를 상상한다면 분 연합감리교회는 성장하는 교회의 좋은 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 연합감리교회는 3년 전에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였고 가장 어린 스탭인 저에게 첫번째 교회의 새로운 표현 (a Fresh Expression of Church)을 개척 하기를 요청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표현들 네트워크 교회인 킹 스트릿 교회 (King Street Church)가 시작되었고 3년 동안 유지되고 있습니다. 킹 스트릿 교회에서 우리는 최근에 교도소에서 풀려난 죄수들, 전직 마약딜러들, 대학을 중퇴자들, 미혼모들, 과부들, 무신론자들 그리고 무정부주의자들을 위한 모임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성경을 열고 거룩한 대화와 성찬식을 행하기 위해 그리고 매우 아름다우면서도 매우 번잡한 교회(Messy Church)를 만들기 위해 바, 노숙자 쉼터들, 가정들, 그리고 교도소에서 모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그런 전통적 교회가 급진적 형태로 변화할 수 있었을 까요?

 

  1. 우리는 브랜딩 [제품의 이미지를 만든는 작업] 아닌 선교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시작부터 저의 오직 한 직무는 결코 이전에 누군가도 경험하지 못했던 기독교 공동체를 만드는 일이 였습니다. 다른 지역에 분 연합감리교회의 교회 DNA를 재생산하고자 하는 기대를 하지 않았고, 재정적 확장 및 교인 출석 수 증가를 기대하지도 않았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선교 (the mission of God)에 참여하는 것을 기대 했을 뿐입니다.
  2. 우리는 우리의 유산을 활용했습니다: 2000년 분 연합감리교회는 도심권인 킹 스트리트에서 도심 밖의 보다 더 큰 건물로 이사했습니다. 그러나 우리 회중의 핵심은 완전히 킹 스트리스 떠나지 않았습니다. 말씀이 떠난 킹 스트리스 교회에 다시 우리가 사역을 하게 되니 모든 세대의 사람들이 기뻐 해주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도심의 한 바에서 시작된 새로운 형태의 교회에 대해 거부감을 표현 할 것 같은 나이드신 분들이 오히려 제게 포옹을 해주며 킹 스트리에 다시 교회가 세워진 것에 대해 감사함을 표현하셨습니다.
  3. 우리는 몇몇 교회 교인들과 함께 사역했습니다 (그리고 그 사람들은 여러분들이 상상 할 수 없는 분들 입니다): 우리의 첫번째 새로운 표현은 엘리자벳 (Elizabeth) 와 저와의 대화로 부터 만들어 졌습니다. 엘리자벳은 한 달에 한번 우리의 현대 예배에 출석했었습니다. 그녀는 뱃 사람과 같이 험하게 말하는 거친 여성입니다. 제가 엘리자벳을 만났을 때 그녀는 10년 동안 교회 밖 킹 스트릿에서 사람들과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한 여름에 그녀의 친구들과 저의 친구들과 함께 식사하기 위해서 모였고 결국은 그 그룹이 우리의 첫번째 새로운 표현이 되었습니다. 가능성이 없어 보이는 리더와 함께 작게 교회를 시작함으로써 우리는 전통적 교회에 회의감을 갖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 상황적 교회 (a contextual church)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킹스트릿 교회는 분 연합감리교회를 고갈 시키지 않았고 오히려 회중을 보다 활력있게 만들었습니다. 선교는 보내는 교회 (a sending church)의 힘을 불어 넣어주는 행복한 방법입니다. 현대 선교의 아버지인 윌리엄 케리 (William Carey)는 “저는 영적인 붕괴로 부터 영국을 회복시키기 위해 선교사로써 인도에 갔습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시대에 우리 주류교단들도 급진적으로 변화하는 사회에서 부유한 교회개척의 유산을 되찾고 교회 개척의 새로운 방법들을 찾아야 합니다.

 

새로운 표현들 모델(the Fresh Expressions model)을 더 배우길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트레비스 콜린스 (Travis Collins)의 포켓 가이드 (다리 Builders 한글 번역책: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101) 를 보세요. 그리고 미국 새로운 표현들 웹사이트 (Fresh Expressions US Website) 에 방문에 보세요. 새로운 표현들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 지 (how to start a fresh expression) 알려주는 아티클을 읽어 보세요.

 

저자 누크 에드워즈 (Luke Edwards) 소개:

누크 에드워즈는 미국 노스 캐롤라이 주 분시(Boone, NC)에 있는 킹 스트릿 교회(King Street Church) 목사입니다. 킹 스트릿교회는 새로운 표현들 (fresh expressions)의 네트워크 교회 이며 분 연합감리교회가 가장 최근에 설립한 캠퍼스교회 입니다. 킹 스트릿교회는 이전에 결코 교회에 출석하지 않았던 사람들 가운데서 기독교 공동체를 창조하는데 헌신하고 있습니다.

번역 : 주상락

주상락 목사는 현재 알라바마 헌츠빌의 기쁨의교회 (J.O.Y. United Methodist Church) 담임목사이며 연합감리교회 북알라바마연회 교회개척 위원, 교회의 새로운 표현 (Fresh Expresions of Church) 지도위원입니다. 캔터키 애즈베리신학대학원 (Asbury Theological Seminary)에서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운동(The Fresh Expressions Movement)에 대한 논문을 쓰고 박사학위 (Ph.D: 전도와 교회개척전공)를 받았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