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소개]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101’ 출판기념 기획연재를 소개합니다. (책을 구입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옆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클릭
현재 미국과 영국 교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A Fresh Expression of Church) 운동을 알아 가도록 돕는 기획연재 시리즈입니다.
다리 Builders의 파트너 홈페이지에 게재된 글 6개와 6개의 창작글을 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주상락 (총 8편), 이삼열 목사 (총 4편)의 도움으로  총 12편의 글을 매주 목요일 포스팅 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12)

  1.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A Fresh Expression of Church
  2. 오랜된 교회가 새로운 것을 시작 할 수 있는 방법 
  3.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은 무엇인가?
  4.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FRESH EXPRESSIONS): 우리 문화에서 전도
  5. 교회에 주어진 새로운 기회
  6.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개론 정리
  7. Fresh Expressions Movement 이중직
  8. Fresh Expressions Movement and ECP
  9. Fresh Expressions Movement 사회적자본형성과 전도
  10. Fresh Expressions Movement 영국교회 사례 (작년 1 영국교회 방문 중심으로)
  11. 미국교회 사례 
  12. 한국교회 사례

 

[기획연재]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3)-

What Is a Fresh Expression (새로운 표현이란)

 

<원문링크: http://www.ministrymatters.com/all/entry/8499/what-is-a-fresh-expression>

 

This article is featured in the Alternative Faith Communities: United Methodist Innovators (Nov/Dec/Jan 2017-18) issue of Circuit Rider

 

이 기사는 대안 믿음 공동체에 소개되었습니다.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이란 무엇일까요? 단순히 새로운 표현들이라는 이름을 들으면,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세탁을 위한 세제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은 공기를 깨끗히 하는 공기 청정기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이것을 “제도적 교회를 구하기”위한 최후의 노력으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표현은 또 다른 신선한 프로그램이 아니라 오히려 성령의 운동입니다.

우리 중 한 명 (오드리)은 많은 이민자 가정으로 구성된 공동체에서 봉사했습니다. 매일 아침마다 이 공동체의 사람들은 중앙 광장에 모여 일용직으로 고용되기를 희망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미국에 처음 왔으며 대부분은 하루 하루를 근근히 살아 가는 이들이었습니다. 그래서 교회는 Cafe en La Calle라고 불리우는 사역을 시작했습니다. Cafe en La Calle의 사역은 월요일 아침에 시작 되었습니다. 이 월요일 모임은 일요일 아침 예배 만큼 일관성 있게 조직 되었습니다. 담임 목사님과 함께 교회 회중들은 커피와 음식을 준비하여 아침에 사람들이 모였을 때 음식을 나누었습니다. 고용되기를 기다리는 사람들은 기도 제목을 적어 상자에 둘 수 있었습니다. 때때로 가족과 신앙에 관해 깊은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되기도 하였습 니다. Cafe en La Calle은 새로운 방식으로 새로운 사람들과 새로운 장소에서 신앙을 나눌 수 있는 방법이 되었습니다.

 

A Movement Begins (운동의 시작)

“그들이 있었던 곳으로 그들을 다시 부르지 말아라. 그리고 당신이 있는 장소가 아무리 아름다울지라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그들을 부르지 말아라. 당신은 그들이 이전에 한번도 가지 못했던 곳으로 그들과 함께 갈 용기가 있어야  한다. –Vincent J. Donovan, Christianity Rediscovered (Ossining, NY: Orbis Books, 2003)

 

우리는 교회에 대한 커다란 사랑의 마음으로 글을 쓰지만, 미국 안에 있는 교회는 연약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글을 씁니다. 미국 연합 감리 교회의 ‘교회의 새로운 표현’을 이끄는 지도자로서, 우리는 이러한 현실에 대해, 애도, 냉소, 부정, 비판, 절망과 같은 감정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확신으로 나아갑니다.

2 년간의 새로운 전략과 기도의 시간을 가진 우리는, 동료들과 함께 영국으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교회를 새롭게 하기 위해 사용하시는 운동에 대해 배우려고 노력하는 학생의 입장으로 영국으로 갔습니다. 이 특별한 운동인 ‘Fresh Expression’은 영국 전 지역에 10 년 이상 뿌리를 내리고 있었음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교회의 새로운 표현 운동은 2004 년에 영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영국 교회의 현재 상태를 진단하는 동시에 교회의 대안으로 새로운 방향성을 절감한 후 작성한 보고서를 통해 교회의 새로운 표현 운동이 제시 되었습니다. 이 보고서는 “Mission Shaped Church”라는 제목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보고서 초안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준 사람들은 원래 제목이 “Dying to Live”였지만 초기 제목이 너무 선동적이고, 무서워서 선택하진 않았습니다.

이 보고서는 새로운 대주교인 로완 윌리엄스 (Rowan Williams) 의 사역의 시작과 일치하였습니다. 로완 대주교와의 대화에서, 그레이엄 크레이 감독은 윌리엄스가 교회의 새로운 표현을 지원 할뿐만 아니라 웨일즈의 전 대교구에서 이 선교 운동이 일어나기를 희망하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운동은 영국 감리교회의 총무인 Martyn Atkins의 지도력을 통해 영국 감리 교회도 영국 성공회와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크레이 (Cray) 감독은 “이 운동은 태동 될 때부터 성공회와 감리교의 운동이었다”라고 지적합니다.

교회의 새로운 표현은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 및 다른 국가에서도 일어나고 있으며, 그리고 다양한 종파들과 파트너십을 이루어 발전하고 있는 국제 운동입니다. 교회의 새로운 표현은 이제 미국 땅에서 교파를 가로 질러 하나님의 놀라운 일을 미국 땅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사실 “새로운 표현”이라는 문구는 공동의 기도서에서 영감을 얻습니다. “잉글랜드 교회는 성경에 계시된 신앙을 고백하고 카톨릭 신조를 따릅니다. 교회는 각 세대마다 신앙을 새롭게 선포 할 것을 요구합니다. ”

 

새로운 표현은 교회나 신앙 공동체를 위한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표현 영국 웹 사이트에서 진행중인 새로운 표현에 대한 정의입니다: “새로운 표현은 변화하는 문화를 위한 교회의 한 형태이며 주로 교회 회원이 아닌 사람들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듣기, 봉사, 상황적 선교 및 제자 양성의 원리를 통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표현은 복음과 문화적 맥락으로 형성되며, 성숙한 교회가 될 잠재력을 가질 것입니다. ”

영국의 새로운 표현에 대한 초기 동기 부여는 대부분 새로운 교회 개척의 필요성에 의해 일어났습니다. 미국에서도 새로운 교회 개척에 계속해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 일은 다양한 시대의 요구에 의해 시작되고 있습니다. 우리의 문화적 상황이 분명히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전략을 가지고 복음을 전해야 하는 분명한 목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원주의적 종교관, 무신론적 종교관으로 변해가는 세대 가운데, 많은 교회들이 전통적 교회의 관습에서 벗어나, 새롭게 교회를 개척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영국 성공회와 영국 감리 교회의 솔직한 통계 작업은 미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실을 잘 반영해 주고 있습니다. 영국과 미국 모두에서, unchurched과 dechurched (즉, “nones”와 “dones”)의 성장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nones”중 일부는 “공개적으로 unchurched”이며 대부분의 “dones”는 “닫힌 dechurched”패턴에 적합합니다.- 역자주:  unchurched는 종교를 가지지 않는 그룹이며, dechurched는 ‘가나안 성도’로 할 수 있습니다. ‘nones’는 종교생활을 거부하는 세대를 가르키며, ‘dones’ 는 단어가 의미하듯 종교에 실망하여 담을 쌓은 세대를 가리킵니다.

 

교회의 새로운 표현 운동에 대해 이해 하기전에는 우리는 이 운동이 교단주의적 운동이라 생각했습니다. 즉, 믿는 이들이 교단 제도를 더 이상 선호하지 전제하고 시작한다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관계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함께 예배하고, 관찰 한 후에 내린 결론은, 교회의 새로운 표현은 에큐메니칼 만큼 깊게 묘사되어 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통은  독특성을 잃지 않습니다. 오히려 특정 전통에서 발견된 다양한 표현을 자신의 정체성의 새롭게 입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물려 주는 시도를 통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뛰어넘는 더 새롭고 뚜렷한 힘을 발견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해는 에큐메니칼 운동의 일반적인 시도와는 차별을 가지게 됩니다. 교회의 새로운 표현은 특히 후기 기독교적 상황에서 필연적으로 에큐메니칼적 특징을 지니지만, 특정 선교지에서 볼 때 “가시적”으로 나타납니다.

 

누가 알겠습니까? 이러한 운동이 하나님 나라의 세상 깊이 침투되는 현상일 수도 있겠습니다. 1989 년 Stanley Hauerwas와 Will Willim가 Resident Aliens라는 책을 썼습니다. 후기 기독교적 상황으로 변해가는 미국의 상황에서 기독교인들이 하나님 나라를 다양한 방법으로 찾고 있다는 현실을 잘 나타내 주는 첫번째 기독교 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미국의 일부 지역에서는 일부 기독교인이 기독교 왕국으로 돌아 가기를 원하여 매우 심각한 정치적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영국의 형제 자매들은 이 후기 기독교 세계에서 보다 완벽하게 살고 있으며 우리는 그들의 창의력과 신실함으로 부터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운동에서 성령을 통해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과 협력하는 것이 우리의 동기입니다. 교회의 새로운 표현에 관한 이러한 생각에 동참하신 다면, 자신의 놓여져 있는 선교지에서 이 운동의 함의와 잠재력에 대해 생각하고 기도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고찰들은 우리를 더 깊은 성경 공부로 이끌것이고, 더 나아가 우리를 예수님의 제자요, 개척자요, 지도자로 이르게 할 것입니다.

 

교회의 새로운 표현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가요?
아래 링크를 통해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101’ 을 구입하여 새롭게 변화해 가는 교회의 모습을 꿈꾸시길 바랍니다.

번역 : 이삼열

이삼열 목사는 현재 Asbury Theological Seminary Ph.D. in Intercultural Studies에 재학중이며, 기독교 대한 성결교회 목사입니다.미국에서 발행되는 목회자료들을 번역하고, 특별히 비지니스와 선교, 교회 개척, 발전학에 관련된 내용들을 학회에 기고하고 번역하고 있습니다. 현재 Faith in the Marketplace: Measuring the Impact of the Church in the Marketplace Through Entrepreneurial Church Planting으로 박사 논문를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