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Builders는 2018년 종교인 과세 시행을 맞이하여 종교인 과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기독교대한감리회 재정부장으로 20여년을 근속하고, 2017년 말 퇴직한 후 교회재정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계신 권흥식 장로의 종교인 과세 칼럼을 기고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스데반정보(주) 인사급여 및 종교인과세컨설턴트
종교교회 권흥식장로

종교인 과세 바로 알기 (43) – 종교인과세 질의·응답 사례(5)

3. 원천징수/종합소득세

Q1. 원천징수란?
A. 원천징수란 소득을 지급하는 종교단체가 소속 종교인과 일반직원에게 사례비 또는 보수를 지급할 때 법 소정의 세금을 미리 공제하고 지급한 후 이를 세 무서에 신고, 납부하는 방식을 말함.

Q2. 원천징수세액은 어떻게 계산하는지?
A. 종교인소득(기타소득)으로 신고하는 경우에는 종교인소득간이세액표에 따라 계 산하고, 근로소득으로 신고하는 경우 근로소득간이세액표에 따라 계산함.

Q3. 미자립교회의 경우 종교인에게 지급하는 금액이 전혀 없는데도 신고의무가 있는지?
A. 종교인에게 지급하는 금액이 전혀 없는 경우 종교인소득 과세와 관련한 신고의무는 없음.

Q4.원천세 신고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 것인지?
A. 알기쉽게 따라할 수 있는 원천세 신고방법을 국세청 홈페이지 참조

Q5.종교인소득에 대한 원천징수는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지?
A. 원천징수 여부는 선택사항이며, 원천징수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종교인이 다음 해 5월 종합소득세에 확정신고를 하여야 함.

Q6. 종교인에게 지급된 소득에 대해 원천징수한 경우 반드시 연말정산을 하여야 하는지?
A. 종교단체는 원천징수를 하였더라도 연말정산을 하지 않을 수 있음
– 이 경우에도 종교단체는 다음해 3월 10일까지 지급명세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 종교인은 다음해 5월 31일까지 종합소득세 화정신고를 하여야 함.

Q7. 기타소득 필요경비율이 2019.1.1. 지급분부터 70%에서 60%로 변경되었는데 종교인 소득의 필요경비율도 변경되는지?
A. 변경되는 필요경비율이 적용되는 기타소득은 일시적 강연료, 자문료, 공익사업 관련 지상권 등 설정, 대여소득, 무형자산의 양도, 대여소득등으로 종교인소득은 당초와 같이 지급받는 금액에 따라 20~80%의 필요 경비율이 적용됨.

Q8. 올해 1, 2월에 원천징수를 하지 않았는데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미제출 및 원천세 무납부에 대한 가산세가 있는지?
A. 원천징수는 선택 사항으로 미이행에 대한 가산세는 없음.
-다만, 종교인소득을 지급할 때 원천징수한 소득세를 기한까지 납부하지 아니하거나, 미달하게 납부한 경우에는 가산세 부과 대상임.

Q9. 금년 1월에 반기별 승인을 받았는데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를 어떻게 작성허여야 하는지?
A. 1월부터 6월까지의 지급액에 대하여 7월 10일까지 신고, 납부하면 됨.
-귀속연월은 19년1월, 지급연월은 6월, 신고연월은 7월로 하여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를 작성하면 됨.

—————————————————————————–
※ 투명한 재정, 성장하는 교회 (종교인과세 회계 실무) 책을 신청하시면 택배비 포함하여
1권당 일만원, 2권은 일만오천원, 지방회에서 일괄구입시는 권당 7,000원에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목회자분들과 재무부장, 재무간사의 필독서 책입니다.
구입 시에는 주소와 핸드폰번호, 구입자명, 권수를 보내주시고. 세미나나 종교인과세컨설팅을 원 할 경우, 스데반정보 디모데관리 (교적관리 및 재정, 종교인과세, 복식재정 등) 프로그램 구입을 원하는 경우에는 아래 번호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010-3005-2669 권흥식장로 kwo1968@hanmail.net

번역 : 권흥식

권흥식 장로는 스데반정보 (주) 디모데 교회관리 및 종교인과세 컨설턴트입니다. 20년간 기독교감리회 본부 회계 부장으로 근무한 경험을 토대로 2017년 부터 종교인과세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교재를 만들뿐 아니라 각 연회, 지방회에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리 Builders를 통하여 종교인 과세에 대한 칼럼을 집필할 예정입니다.

이 주제와 연관된 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