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Travis Collins
<원문링크: http://seedbed.com/feed/a-fresh-expression-of-church/>
이 글을 읽고 있는 어떤 분들은 주일 예배 상황을 살펴 본 후 다음과 같이 말할것입니다. ‘교회의 성도수가 점점 더 줄어 들고 고령화 되고 있다.’ 이 말은 북미 교회들에게 정확하게 해당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교회 일원이 되는 것 자체에 관심을 두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교회에서 자란 사람들 역시 신앙생활에 관심을 갖지 않고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교회에 적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에 의해 실망한 적이 있고, 화가 나 보았으며, 치욕을 당해 본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부류의 많은이들은 교회에 무관심합니다. 그들 중 어떤 부모들은 자녀들을 지역 교회 유치원에 보낼 수 도 있습니다. 그들은 저녁 시간에 개방된 교회 체육관에서 농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딸의 결혼식을 위해 예배당을 빌려달라고 요청할 수 도 있습니다. 교회시설을 이용하는 이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수 백만명의 사람중에는 지역교회의 교인으로 신앙생활을 하겠다 하는 이는 별로 없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당신은 계속적으로 교회의 출석숫자가 줄어들 것고, 교회 문을 닫는 교단이 늘어날 것이다라는 통계를 쉽게 볼수 있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교회와 멀리 떨어져 있는 수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과도 멀리 떨어져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2105년 퓨 리서치센터 (Pew Research Center) 는 다음과 같이 보고 하였습니다. 자신을 크리스천으로 지칭하는 미국 사람들의 퍼센티지가 8 포인트나 하락하였다는 연구입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2007년에서 2014년 사이에 크리스천의 인구가78.4 % 에서 70.6%로 하락하였다는 말입니다. 또한 선교학자 알란 헐취 (Alan Hirsch) 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듯이 교회는 오직 미국 인구의 40 에서 50 퍼센트만 교회와 접촉점이 있다고 한다.’ 알란은 이러한 퍼센티지 역지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다고 믿습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 기독교인들이 아무리 열심히하고 잘 하든, 우리 주변의 50 퍼센트 또는 60퍼센트의 사람들은 교회와 전혀 접촉점이 없다는 말입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움직임이 혼란스럽기도 하고 귀찮을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동향을 볼때 가슴을 미어질 수 도 있습니다. 하나님과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을 볼때 마음을 아파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현상을 바라보며 변화의 씨앗을 심기를 바라는 깊은 갈망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선교를 믿고, 교회 역시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해야 함을 믿는 사람들에게는, 미국 교회의 처참한 현상이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교회의 새로운 표현 (Fresh Expression of Church) 이 그려나가고자 하는 그림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형태들의 교회들이 한 번도 교회에 접촉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성령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존 교회들과 연합할 뿐만 아니라, 새롭고 창의적인 신앙 공동체를 통해 기존 교회가 다가갈 수 없는 사람들에게교회의 새로운 표현 (Fresh Expresion of Church)은 접근하고 있습 니다. 높은 첨탑의 교회 건물이 아닌, 새로운 형태들의 교회는 창의적이고, 작은 규모의 소그룹을 통해 많은 불신자들이 예수님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참신한 믿음의 공통체를 통해 삶이 변화된다는 이야기들은 그야말로 주목할 만합니다. 이러한 최첨단의 교회의 형태들은 지금 수 많은 나라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교회의 새로운 표현 (Fresh Expression of Church)을 사용하고 계십니다.교회의 새로운 표현 (Fresh Expression of Church) 운동은 기존 교회들이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하여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가족들의 구원받고, 개인과 그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중독에서 벗어나,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선교에서 자신들의 자리를 발견하고 있습니다. 명목상의 기독교인들은 온전히 헌신된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명하신 새로운 탄생이라고 하는 급진적인 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표현들의 교회는 미래의 기독교 신앙에 진정한 소망을 제공하고,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몸된 교회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진정한 소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What is a Fresh Expression of Church? (무엇이 교회의 새로운 표현일까?)
수도사들에서부터 메노나이트 교도, 발도파 교도들에서 웨슬리안 교도들, 경건주의자들에서 부터 오순절파에 이르기까지, 하나님께서는 그를 사랑하고, 잃어버린 그의 백성을 사랑하며, 하나님의 선교를 위해 차별적으로 그의 교회를 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을 역사에서 일으키시고 사용하셨습니다.교회의 새로운 표현 (Fresh Expresion of Church)라고 불리우는 이러한 국제적, 초교파적, 복음적, 선교적 운동 역시 기독교의 위대한 유산을 가지고 새롭게 일어나고 있는 진취적인 교회 갱신 운동입니다.
간단히 말해서,교회의 새로운 표현 (Fresh Expresion of Church)이란 우리가 살고 있는 새로운 세상에 발맞추어 교회를 새롭게 표현한다는 말입니다. 새로운 표현이라는 구절은 영국 성공회 목사 안수식 서원에 나와있는 구절입니다: 모든 세대에 하나님의 복음을 새롭게 전파하자.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새로운 표현의 교회의 정의는 사실 2006년 영국 성공회와 영국 감리교의 공동 연구를 통해 시작되었습니다,
한번도 교회를 나가지 않는 사람들의 유익을 위해 시대의 흐름에 맞게 세워진 교회의 형태입니다.
- 새로운 형태의 교회는 주로 듣고, 섬기고, 성육신적인 선교와, 제자를 삼는 사역을 통해서 탄생합니다
- 그리고 새로운 표현은 복음으로 무장되고 빚어진 성숙한 형태의 교회로 발전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변화하는 문화적 상황에 적응하고 뿌리 내릴 수 있는 든든한 기초를 가지고 있습니다.
교회의 새로운 표현 (Fresh Expression of Church)는 일회적인 선교 여행 또는 연말 스포츠 행사와 같은 일시적인 것이 아닙니다. 또한 기존 교회의 형태를 약간 변형시킨 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교회를 이루기 위한 단계도 아닙니다. 새로운 표현의 교회는 이 모든 것보다 더 한 것입니다.
교회의 새로운 표현 (Fresh Expression of Church)는 교회의 지속적 지표와 요소들로 특징지워집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며, 위, 밖, 안, 그리고 주위입니다. 위는 하나님과 관계이고, 밖은 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과 외부적 관계, 안은 제자도와 친교의 내재적 헌신, 그리고 밖은 지역 교회는 우주적 교회의 일부이며 역사적 교회의 흐름의 일부라는 분명한 이해를 뜻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표현의 교회는 하나의, 거룩한, 우주적, 그리고 사도적 교회의 일부로 자신의 위치를 잡습니다.
교회의 새로운 표현 (Fresh Expression of Church)는 또한 새로운 삶의 방법을 기꺼이 구현해 나가려고 힘쓰는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믿음의 공동체를 지칭합나다. 하지만 이러한 사람들은 교회 건물에 한번도 나간적이 없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물론, 새로운 표현은 헌신되 그리스도의 제자들의 열정에서 비록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기존 교회가 제공해 주는 것보다 더 새롭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교회를 표현하고 나타내기 원합니다. 그래서 이 운동은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고, 그의 교회로 부터 동떨어져있는 사람들에게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들에게 다가가려고 열정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역자주: 교회의 새로운 표현 (Fresh Expressionof Church)는 영국성공회와 감리교회가 불신자들을 전도하기 위해 교단차원에서 진행되는 교회 갱신운동입니다. 영국에서 시작된 교회의 새로운 표현 (Fresh Expresion of Church)은 얼마전 미국에서도 도입되어 기존교단을 새롭게 하는 운동에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리 Builders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www.seedbed.com (애즈베리 신학교 산하)는 미국Fresh Expression of Church와 파트너쉽을 맺고 있기 때문에, 이곳을 통해 새로운 교회 갱신 운동 기사들이 계속 게재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