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NT FOR KIDS: FOCUSING ON GOD’S TIME

사순절 아동부 교육자료: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는 시간 

저자: Jenni Duncan

<원문링크: http://www.ministrymatters.com/all/entry/2511/marklentmark-for-kids-focusing-on-gods-time>

대강절과 사순절은 우리의 마음을 준비하는데 초첨을 맞추는 교회절기입니다. 아이들에게도 전통적으로 지켜지는 기다림과 준비의 시간을 의미있게 보낼 수 있도록 교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을 위해 창조적인 방법을 사용해야 할것입니다. 

성경공부 교실에 사순절을 기념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Use Color (색을 사용하십시오)

보래색 천을 사용하거나, 보라색 식탁보를 사용하십시오. 보라색으로 교실 책상을 장식하거나, 교실 문을 새롭게 단장해 보십시오. 51ppkZykGGL._AA160_

천정에서 책상 중앙으로 떨어지는 보라색 장식을 해 보십시오. (사진 참조) 

아이들의 기도제목을 적은 보라색 종이 십자가를 교실 벽에 장식해 보십시오. 

사순절 기간동안 교실 안에서 착용할 수 있도록 보라색 실 목걸이를 만듭니다. 매주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제목을 상징하는 구슬을 하나씩 목걸에 꿰어보도록 합니다. (사진 참조)beaded-cross

보라색 계통 색종이로 종이 체인을 만들어 봅니다. 종이 하나가 사순절의 하루를 의미합니다. 성금요일은 검은색으로, 그리고 부활절은 하얀색으로 구분하게 돕습니다. 사순절 기간동안의 주일날들은 조금 옅은 보라색을 사용하여 주간별로 식별이 가능하게 돕습니다. 매주일 학생들에게 다가올 주간의 기도제목들을 적도록 합니다.  (사진참조)download

Use Symbols (심볼 (상징물)을 사용합니다)

사순절 기간의 6주일동안 사순절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는 심볼 (상징물)을 만들거나 모으게 합니다. 각각의 download (1)상징물들은 종이 체인이나, 기도제목을 적은 십자가, 혹은 아코디언으로 접은 보라색 종이에 붙이도록 합니다. 이를 통하여 주간 달력을 만들어 다음 사순절에 장식으로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Week 1: Take Time for God (하나님과의 시간을 확보하라)

심볼: 기도하는 손 

  1. 색도화지를 반으로 접습니다. 
  2. 학생의 손목을 종이 하단에 비치시킨 후 학생의 손을 따라 선을 그으십시오. 
  3. 맞닿아 있는 손가락을 빼고 선을 따라 가위로 오려줍니다. 

heart-hands-510x438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이 물으십시오. 

“내가 다른 사람한테 이야기 하고 싶은 말이 있는데, 그 사람이 내 이야기를 안들어주고, 자기 얘기만 하면 어떨 기분이 들까요?” 하나님과의 대화에서 내가 하나님의 뜻을 듣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상기시켜 주십시오. 그리고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오늘 오린 기도손은 사순절 기간동안 하나님과의 대화 안에서 듣고 말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상기시켜 주는 상징이에요” 라 이야기 합니다. 

학생들에게 한쪽 손의 손가락에는 하나님께 이야기 하는 기도의 시간을 적어보도록 합니다. (예. 자기전 기도, 교회에서 드리는 기도, 아침에 일어나 드리는 기도, 식사 기도, 차를 탈때 드리는 기도). 다른 손에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기도를 드리는 시간을 적어보도록 합니다. (예. 교회 예배, 산책, 슬플때, 낮잠 잘때, 색칠 혹은 그림그리기 활동 중) 

성경공부 시간동안 아이들에게 조용히 기도할 수 있는 시간을 주십시오. 학생들에게 하나님앞에 조용히 나아가는 방법을 가르켜 주십시오. 고요한 가운데 임재하시는 하나님을 가르켜 주십시오. 

Week 2: With for God’s Time (하나님의 시간을 기다리기) 

심볼: 누에고치 

저학년 어린이는 누에고치 속에 있는 나비를 흉내내거나, 꽃망울 진 꽃을 형상화 해 보도록 합니다. 이는 생명의 탄생을 기다리것을 이해시키기 위함입니다. 고학년들에게는 하나님의 우리의 기도에 응답해주시길 기다려 본 경험을 나누도록 합니다. 

만물이 소생하는 봄을 이용하여 하나님의 시간을 배우도록 합니다. 교실 밖을 나와 산책을 하면서 새로운 생명의 소식을 관찰하도록 합니다. 잡지나 신문을 통해 기다림을 나타내거라 자라남을 형상화 하는 그림들을 오리게 합니다. 도화지에 커다란 모래시계를 그린 후 그 안에 오려낸 그림들을 붙입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누에고치가 나비가 되는 과정이나, 꽃망울이 피는 영상을 보여줍니다. 

Week 3:  Not My Will But Thine (당신 뜻대로 하소서)

심볼: 돌 

예수님께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신 이야기를 설명합니다. 

고학년에게는 하나님의 뜻임을 아는데,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기 무서웠던 경험을 나누게 합니다. “우리도 예수님 처럼, 하나님께서 우리의 어려운 일들을 거두어 가시길 원할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뜻이 최고의 방법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사순절 기간은 우리를 돌아보는 시간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뜻대로 살아가기에 하나님의 크신 뜻을 놓치고 있지는 않나요? 예수님께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힘들게 기도하신 만큰, 우리 자신을 돌아보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우리는 이 돌을 보면서 예수님처럼 기도하기를 다짐합니다.” 

성경공부 시간동안 약식의 “Tenebrae” 예식을 시행해보세요. 9개의 초, 십자가, 검은색 천을 준비하십시오. 아래에 제시된 성경구절들을 읽은 후에 아이들이 초를 하나씩 끄도록 돕습니다. 초를 다 끈 후에 십자가에 검은색 천을 두릅니다.  마지막 성경구절을 읽은 후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하십시오. 

“이세상에는 하나님의 구원의 소식을 듣지 못하거나 거부한 이들이 많습니다. 사순절 기간동안 우리는 아직 예수그리스도의 빛을 알지 못하는 이들을 기억하고 위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성경구절eastercross

첫번째 초: 누가복은 22: 1-6

두번째 초: 누가복음 22:17-23

세번째 초: 누가복음 22:39-46

네번째 초: 누가복음 22:54-62

다섯번째 초: 누가복음 22:63-71

여섯번째 초: 마태복음 27:3-8

일곱번째 초: 누가복음: 23:1-5

여덟번째 초: 누가복음 23:13-25

아홉번째 초: 요한복음 14:1-4

십자가에 검은 천을 두른후에 누가복음 23:44-46

Week 4: We are Forgiven (우린 죄사함 받았습니다)

심볼: 십자가 

학생들에게 종이를 한장씩 나누어 줍니다. 하나님께 용서를 구해야 할 일들이 있었다면 적도록 합니다. (글씨는 못쓰는 아이들은 선생님이 도와줍니다.) 

유리 그릇에 종이를 모아 태웁니다. 타고 난 종이의 재를 따로 모으도록 합니다. 

재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이마나 손등에 검정 십자가를 그려줍니다. 십자가를 그려주면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OO의 죄는 사해졌습니다.” 아이들이 다음과 같이 화답하도록 지도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우리의 죄가 사해졌습니다.” 

만약 종이를 태우는 것이 어렵다면, 죄를 적은 종이를 찢도록 합니다. 

올리브유를 사용하여 이마에 십자가를 그은후 위와 같이 이야기 합니다. 

Week 5: We Grow Closer to One Another (서로 사랑하며 자라납니다.)

심볼: 빵과 컵 

최후의 만찬 이야기를 나눕니다. 교회에서 최후의 만찬 예배가 있다면 예배에 대한 광고를 하도록 합니다. 

학생들에게 자신의 기억에 가장 남는 식사가 무엇인지 나누도록 합니다. 그 식사가 왜 기억에 남는지를 묻습니다. 

나눔이 있는 식탁이 가장 축복된 식탁임을 가르킵니다. 

성찬의 의미에 대해 설명합니다.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는 성찬, 함께 있음을 기억하는 성찬의 의미를 가르킵니다. 우리에게 일용한 양식을 공급해주시는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준비한 간식을 나누어 먹습니다. 

Week 6: Anticipate Great Things From God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을 기다립니다) 

심볼: 계란 

부활절 바구니 안에 다음과 같은 심볼을 준비합니다. 십자가, 백합, 계란, 나비, 그리고 하트. 학생들에게 바구니 안에 무엇이 있는지 맞추어 보도록 합니다. 학생들의 대답을 기다린 후, 십자가를 꺼내 왜 십자가가 들어 있는지 설명하도록 합니다. 

백합을 꺼내고 왜 백합이 들어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백합이 나팔 모양으로 예수님의 부활을 선포하는 뜻을 가졌음을 알려주십시오. 또한 백합의 색깔이 우리를 깨끗게 하신 하나님의 선물임을 가르켜주십시오. 

계란을 꺼낸 후 이렇게 물으십시오. “부활절때마다 여러분에게 주는 부활란입니다. 교회는 왜 부활절에 계란을 줄까요? 계란을 겉에서 보면 모든 것이 죽은 것 같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계란이 부화하면 무슨일이 일어나지요? 병아리가 나오게 됩니다. 부활절에 계란을 나누어주는 이유는 하나님의 부활의 신비를 잘 상징해 주기 때문입니다. 사순절과 부활절을 통하여 우리는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 하신 예수님을 기억합니다. 예수님으로 부터 주어지는 새로운 삶을 기억합니다.” 

나비를 바구니에서 꺼내어 이야기 합니다. “나비 역시 계란과 마찬가지로 생명을 뜻합니다. 생명이 없어 보이는 누에고치에서 나비가 나오듯이 우리는 하나님의 때에 부활하신 예수님을 기억합니다. 

마지막 하트를 꺼내어, 이 모든 사건이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기에 시작되고 완성되어졌음을 설명하십시오. 

하나님께 우리의 시간을 구별하고, 하나님의 때를 기다림으로 우리는 구원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실하신 하나님의 은혜가 사순절 동안 여러분과 함께 하시길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