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Guide for Christian Fasting through Lent

그리스도인을 위한  사순절 금식 가이드

<원문 링크: http://seedbed.com/feed/christian-fasting-lent/>

저자:  Winfield Bevins

 

사순절은 기도와 금식의 기간입니다.우리는 이 기간동안 그리스도의 시험, 고난, 그리고 죽음을 기억하며 영적으로 준비하는 시간입니다. 역사적으로 사순절은 재의 수요일 (Ash Wednesday)로 시작하여 부활절 전날까지의 40일간의 여정입니다. 전통적으로 많은 교회들은 이 기간동안 예수님의 생애 마지막 주간의 수난, 죽음을 기억하며 교회내 예배와 모임들을 진행합니다. 또한 40일의 시간동안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기도, 금식, 회개와 자기부인을 통하여 하나님과 가까워지는 시간으로 삼고 있습니다.

우리는 패스트푸드, 즉각적 만족, 그리고 자기중심적 삶을 추구하는 세상속에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금식은 자기 중심의 삶에서 한발작 벗어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현대교회는 편안함에 안주하는 바람에 금식의 중요성을 망각하게 되었습니다. 금식은 성경의 이야기에 그치지 않고, 과거 미국교회에서 많이 시행된 기록들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미국교회 역사속에 금식은 굉장히 잘 알려진 영적훈련이었습니다. 미국을 발견한 청교도들은 신세계로 향하기 전 일년에 세번 정기적인 금식을 행했습니다. 미국독립혁명기간 동안 미정부는 1775년 7월 20일을 독립전쟁 준비 금식기도의 날로 제정하기도 했습니다.

 

What is Fasting? (금식은 무엇인가?)

금식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사전적인 의미의 금식은 음식을 먹는 것을 멈추는 행위, 1. 간헐적 음식 섭취 혹은 전적으로 음식 섭취를 멈추는 행위 2. 종교적인 신념으로 특정 음식군을 먹지 않는 행위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종교적인 이유의 금식은 금식의 기원과 의미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성경에는 개인의 금식과 공동체의 금식에 대한 많은 사례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일년의 몇일을 금식일로 제정한 이야기도 찾을 수 있습니다. 금식은 믿는 이들에게 기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주신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금식은 우리를 하나님의 임재 안에 머물게 하고, 우리의 기도에 능력을 덧입히는 방법입니다.

이 글을 통하여 그리스도인들에게 금식의 이유를 설명하고, 금식의 종류를 소개하고, 금식을 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Reasons for fasting (금식의 이유)

성경 초기시대 부터 금식을 한 기록을 찾을 수 있습니다. 성경에는 개인, 도시, 그리고 민족이 금식을 통해 하나님 앞으로 돌아서는 사건들이 많이 기록되고 있습니다. 한나는 불임의 문제를 놓고 “ 울고 먹지 아니하니” (사무엘상 1장 7절)라고 기록 되어 있습니다. 성전을 섬기던 늙은 과부 안나는 “성전을 떠나지 아니하고 주야로 금식하며 기도함으로 섬기더니” (누가복음 2장 37절)라 기록 되어 있습니다. 사울을 다마섹선상에서 예수를 만난 후, “사흘 동안 보지 못하고 먹지도 마시지도 아니하니라” (사도행전 9장 9절)이라 기록되어 있습니다. 고넬료는 베드로를 만난 후 말하기를, “내가 나흘 전 이맘때까지 내 집에서 금식 기도를 하는데” (사도행전 10장 30절) 라 했습니다.

건강을 위해 금식하는 이들이 있는 반면에 많은 이들은 영적인 이유로 인해 금식을 하게 됩니다. 성경에는 왜 우리가 영적인 금식을 해야 하는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1. 주님을 닮기 위함 (마태복은 4장 1-17절, 누가복음 4장 1-13절)
  2. 영적인 순결을 유지하기 위해 (이사야 58장 5-7절)
  3. 회개의 목적 (요나서 3장 8절, 느헤미야 1장 4절, 9장 1-3절, 사무엘 상 14장 24절)
  4. 하나님께 간구함으로 (사무엘하 12장 16-23절)
  5. 사랑하는 이에 죽음을 애도하며 (사무엘상 31장 13절, 사무엘하 1장 12절)
  6. 어려움 중에 하나님의 간섭하심을 간구하기 위해 (에스라 8장 21 – 23절, 느헤미야 1장 4-11절)
  7. 기도의 깊은 경지에 이르도록 (마태복은 17장 21절, 마가복음 9장 17-29절, 사도행전 10장 30절, 고린도전서 7장 5절)

 

Types of Fasting (금식의 종류)

금식의 시기와 기간을 제정한것과 같이 하나님은 금식의 종류도 제정하셨습니다. 각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금식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다릅니다. 모두가 동일하게 5-7일간의 금식을 유지하기는 힘이 듭니다. 이와 같은 선상에서 모든 이들이 물과 음식 섭취를 중단하는 금식을 행하기는 어렵습니다.

금식을 시작하기전 의사와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지 조언을 얻지 않으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신의 건강에 맞는 다음과 같이 세가지의 금식을 나누고자 합니다. 전면적 금식, 단단한 음식 (solid food) 금식, 부분적 금식.

  1. Absolute Fast (전면적 금식)

일정한 기간동안 물과 음식일체의 섭취를 중단하는 금식입니다. 모든 음식과 물의 섭취를 금하기 때문에 이는 ‘total fast’라 불리기도 합니다. 성경에는 전면적인 금식의 예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모세와 엘리야는 40일 동안 물과 음식에대한 전면적인 금식을 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신명기 9장 9절, 10장 10절, 18장 25-29절, 열왕기상 19장 8절). 성경은 40일간 금식을 한 모세와 엘리야를 소개하지만 전면적 금식은 3일동안만 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사례입니다.

  1. Solid Food Fast (단단한 음식 금식)

단단한 음식에 대한 금식은 주스와 물은 마시지만, 씹는 음식을 일체 금하는 금식의 방법입니다. 일부 성경학자들은 예수님이 광야에서 금식하셨을 당시에 물을 마시면서 금식을 하셨다 이야기합니다. 이는 마태복음 4장 2절에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라는 표현 때문에 물을 마셨을 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음식물 섭취를 중단하는 동안 마시는 물은 신체의 수분조절을 위해 큰 도움이 됩니다. 물을 마시더라도 일주일 이상 진행되는 금식 경우, 담당의사와 상의를 통하여 결정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1. Partial Fast (부분적 금식)

금식은 무엇으로 부터 자신을 멀리한다는 뜻도 있습니다. 부분적 금식은 자신이 선택한 특정한 음식 혹은 음료를 멀리하는 금식의 형태입니다. 다니엘의 경우 21일동안 빵, 물 그리고 포도주의 섭취를 멈춘 금식의 형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니엘 10장 3절). 어떤 경우에는 텔레비전 시청, 컴퓨터, 신문, 그리고 자신이 즐기는 취미를 멈추는 금식을 행하는 경우도 잇습니다. 사사로운 일에 사용되는 시간을 부분적 금식을 통하여 기도와 자아성찰의 시간으로 전환하는 방법입니다.

 

What Jesus Said About Fasting (예수님이 말하는 금식)

산상수훈의 설교를 통하여 예수님은 금식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설명하십니다. “금식할 때에 너희는 외식하는 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보이지 말라 그들은 금식하는 것을 사람에게 보이려고 얼굴을 흉하게 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너는 금식할 때에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으라.이는 금식하는 자로 사람에게 보이지 않고 오직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보이게 하려 함이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마태복음 6장 16-18절)

예수님은 금식을 남에게 보이기 위해 하지 않기를 당부하고 계십니다. 당시 유대인들은 남들에게 보이는 금식을 행하며, 마치 자신들이 다른 이들보다 영적으로 우월함을 나타내고 싶어 했습니다. 예수님은 금식은 은밀한 곳에서 해야 하며, 나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한 마음을 경계하라 말씀하십니다. 금식을 통하여 우리는 더 겸손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마음으로 보시지 우리의 행함을 보시지 않기 때문입니다. 믿는 이들은 은밀하게 기도하며 금식하는 이들에게 공개적으로 축복하시는 하나님이심을 알아야 합니다.

 

Six Practical Steps for Fasting (금식 준비를 위한 6가지 단계)

금식을 하기전 준비를 위해 거쳐야 하는 단계들이 있습니다.

  1. 자신에게 맞는 금식이 무엇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위에 언급한것과 같이 자신의 건강에 맞는 금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직장에서의 일과와 다른 책임들이 특정한 금식을 하는데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부분적 금식으로 시작하여 단계적으로 전면금식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긍극적으로는 하나님께서 나에게 원하시는 금식을 묻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 얼마나 오랜기간동안 금식을 할지 정합니다: 성경에 기록된 금식의 사례는 일정기간을 정해두고 시행하는 금식입니다. 주님을 맞이하는 의미로 교회전통은 주로 크리스마스와 부활절 전에 금식을 행하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감리교 창시자 존 웨슬리는 매주 금요일 하루를 금식일로 정하였습니다. 이날은 그가 하나님께 기도하기에 집중하기로 작정한 날이기 때문입니다.
  3. 장기간 금식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담당의사와 상담을 합니다: 건강의 문제가 있으시다면 반드시 이 단계를 거치는 것을 권면합니다. 올바른 금식은 건강에 이롭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건강상태를 무시한 금식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4. 기도의 시간을 확보하시길 바랍니다: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금식을 하는 것 처럼, 우리의 영적인 건강 회복을 위해 금식을 해야 하며, 이때 기도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금식은 기도의 능력을 회복하는 방법임을 잊지마시고, 기도의 시간을 늘려가시길 당부합니다. 기도원에서 금식하며, 기도하며 하나님의 임재안에 온전히 잠기시길 권합니다. 여러분이 하루이상을 온전히 하나님과의 관계에 집중한 경험이 언제였는지 기억을 더듬어 보시길 바랍니다.
  5. 금식을 마친후에는 음식의 양을 단계적으로 늘려가길 권합니다: 소화하기 쉬운 죽을 조금씩 섭취하기를 권합니다. 장기간동안 음식물 섭취를 금한 경우, 천천히 음식섭취를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죽이나 스프를 먹거나, 소화하기 쉬운 야채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와 같은 과일을 금식후에 소화하기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지금 바로 시작하십시오. 많은 이들은 금식을 해본 경험이 없거나 두려워하는 마음을 가지기에 금식을 시작하지 못합니다. 우리가 경험해 보지 못한 두려움이 하나님을 축복을 경험하는 방해물이 되게 해서는 안됩니다. 우리가 아는 많은 믿음의 선조들은 기도하며 하나님과의 관계에 집중했음을 기억하십시오.

 

<원문 링크: http://seedbed.com/feed/christian-fasting-l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